화이트스프루스(흰가문비나무)
화이트스프루스(흰가문비나무)
  • 나무신문
  • 승인 2014.08.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버타 목재 가이드6 - 알버타수종 관련정보1/9

 

▲ 알버타 내 화이트스프루스 수림

화이트스프루스는 북미에서 가장 널리 분포되어 있으며 가장 생명력이 강한 북방 침엽수종이다. 이수종은 캐나다 전역 및 알래스카 부터 북방수목한계선을 따라 북부 여러주에 걸쳐 분포되어 있다. 알버타내에서는 중남부 및 북부지역에 주로 생육하며 산불피해지에서 포플러나 소나무 대신식재되는 경우가 많다. 나무의 높이는 최고 45m, 지름은 최대 1m에 달한다. 화이트스프루스는 순림지형적인 생장지대에서 순림을 형성하는 반면 상당량 혼효림을 구성한다. 일반적으로 화이트스프루스와 함께 자라는 수종은 아스펜, 화이트버치, 발삼퍼, 타마락, 블랙스프루스, 잭파인, 로지폴 파인이다.

화이트스프루스는 캐나다침엽수 임목축적의 26%, 총산림물량의 20%를 차지한다. 또한 알버타에서 가장 귀중한 상업 수종 가운데 하나로 꼽히고 있다. 알버타 총 산림물량의 30%, 침엽수 임목축적중 이용재적의 48%를 차지한다.

 

 

 

 

용도
화이트스프루스 목재는 제재목, 합판, 펄프용재로 각광 받습니다. 수많은 제재업체가 다양한 치수와 등급의 규격재를 생산하고 있다. 화이트스프루스 제재목은 강도·중량비율이 높아서 활용성이 매우 뛰어나다. 건물시공(골조, 덮개, 지붕, 서브플로어 등)은 물론 일반 목공제품, 실내장식용마감재, 상자 등에 두루 쓰인다. 최상급으로 평가되는 화이트스프루스 펄프용재는 신문용지와 표백크라프트 펄프제조에 쓰인다. 화이트스프루스는 중밀도섬유판(MDF), 판지, 펠트에도 사용되며 특히 캐나다산 침엽수합판에 사용되는 대표 수종이다. 그외에도 악기의 공명판, 식품용기(건조재는 향이나 맛이 거의 느껴지지 않기 때문에 식품보관에 적합하다), 노, 배럴통, 파이프오르간의 파이프, 선반, 사다리를 만들기도 한다.

상품성
화이트스프루스와 블랙스프루스로는 NLGA의 규격재 관련기준에 의거한 구조용 목재등급 SPF 제재목을 주로 만든다. 최상급(Select Structural), 2등급이상(#2 and Better), 스터드(Stud) 등이 일반적으로 생산되는 등급이다. 각 제조업체 고유등급(Specialty In-house), 집성재 용재, 수출용(Export) 등급도 있다. NLGA 기준에 따른 다양한 외관 등급 제재목도 생산된다. 클리어(Clears), 숍(Shop) 등급제재목 및 몰딩용재가 일반적으로 공급되나 용도별로 더욱 다양한 등급의 목재도 생산 가능하다.
※ SPF(스프루스-파인-퍼) 수종군 구조재로 유통. SPF 수종군에는 로지폴 파인, 화이트 스프루스, 엥겔만 스프루스, 레드 스프루스, 블랙 스프루스, 잭 파인, 발삼 퍼, 아고산대 퍼가 포함된다.

 

학명 : Picea glauca
별칭 : 캐나다 스프루스(Canadian Spruce), 스컹크 스프루스(Skunk Spruce), 캣 스프루스(Cat Spruce), 블랙힐 스프루스(Black Spruce),
웨스턴 화이트 스프루스(Western White Spruce),
알바타 화이트 스프루스(Alberta White Spruce),
포실드 스프루스(Porsild Spruce)

 

주소와 연락처를 보내주시면 <알버타 목재 가이드북>을 무료로 보내드립니다.(단, 택배비는 본인 부담)  
문의 = 033-432-9366, 433-9366 / www.bcwood.com / lee@canadawood.or.kr

 


 

 

이종천 대표 
캐나다임산물무역협회(BCWood-Canada Wood Group)
한국대표부  lee@canadawood.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