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버타 임산물2/3 - 패널 및 기타 공학목재
알버타 임산물2/3 - 패널 및 기타 공학목재
  • 나무신문
  • 승인 2014.06.1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버타 목재 가이드 4

 

▲ 밴프 레크리에이션센터(알버타 밴프) - 사진 제공: Alberta Wood WORKS!
▲ 에버그린 덴탈 클리닉, 알버타 스프루스그로브 지올라 뉴스튜디오 아키텍처(Ziola Newstudio Architecture), 사진 제공: 줄리언 세인트 피에르

알버타는 공학목재 개발에 있어 오랜 전통을 자랑하는 글로벌 리더다. 구조(합판 및 오에스비) 및 중밀도섬유판(MDF)과 같은 비구조용목질 패널 외에도 구조용 집성재인 글루램(glulam), 단판적층재(LVL), I형 장선, 오에스엘(OSL) 등의 다양한 공학목재 제품 생산 능력을 갖추고 있다.

▲ 퀸엘리자베스 아웃도어 풀(알버타 애드먼튼) - 짐 도비 포토그래피(Jim Dobie Photography), 그룹 2 아키텍처 인테리어디자인(Group2 Architecture Interior Design Ltd.)

 

오에스비(OSB)

OSB는 강도를 극대화하기 위해 목재 스트랜드를 적층하여 만드는 판재다. 각 층을 열경화 수지로 접착하여 용도에 따라 필요한 두께로 만든다.
OSB는 주로 바닥재, 벽체, 지붕 덮개로 활용되며 미끄럼 방지를 위해 표면처리를 하기도 한다. OSB에 쓰이는 목재 스트랜드는 크기가 작거나 상업적 활용도가 떨어지는 수종으로도 제조가 가능하기 때문에 친환경효과가 뛰어나다.

 

 

 

합판(Plywood)

합판은 베니어 단판 여러 겹을 적층, 열압을 통해 내수 접착제로 접착한 제품이다. 용도에 따라 두께와 마감을 달리할 수 있으며 보통 경골목구조 벽, 바닥, 지붕 조립요소의 덮개로 활용된다. 등급의 고저에 따라 고급 가구 및 캐비닛을 만드는 데 쓰이기도 하고 거푸집과 포장재 등을 만드는 산업용재로 쓰이기도 한다.

 

 

 

중밀도섬유판(MDF)

MDF는 목질 섬유를 열압해 합성수지로 결합시킨 패널이다. 치수와 밀도가 다양하여 가구, 부엌 찬장, 몰딩 등에 두루 쓰이고 강화마루 바탕재로도 활용된다. 표면이 매끄럽고 흠집이 잘 생기지 않으며 작업이 매우 용이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폐기물로 처리되던 톱밥을 재활용해 탄생한 혁신적인 제품으로 가용한 목질 섬유의 낭비를 막을 수 있다.

 

 

 

글루램(Glue Laminated Timber)

규격재를 적층 및 접착시켜 만드는 글루램은 직선이나 곡선으로 가공되어 대형 경기장의 보와 헤더 건축에 활용된다. 글루램 보는 동일한 중량에서 강철보다 강도가 뛰어나며 30m가 넘는 경간에도 사용이 가능하다. 목재의 아름다움을 최대한 부각시킬 수 있는 제품으로 건축물을 더욱 미려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외관 디자인에 활용되는 경우가 늘고 있다.

 

 

 

단판적층재(LVL)

LVL은 목질 베니어 단판을 겹겹이 적층하여 열과 압력을 가해 접착시킨 제품이다. LVL은 뒤틀림이나 갈라짐이 거의 발생하지 않아 치수 안정성, 강도, 품질관리가 엄격히 요구되는 용도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LVL은 다양한 치수로 생산되고 있으며 기존건축 시공공구로도 작업이 용이하다.

 

 

 

I형 장선

I형 장선은 일반목재 장선에서 발견되는 문제점(비틀림, 너비굽음, 갈라짐 등)을 억제하도록 가공되었고 중량을 대폭 줄였기 때문에 설치가 용이하다.
또한 비슷한 치수의 솔리드목재와 비교할 때 강도 대 중량 비율이 매우 높다.

 

 

 


 

이종천 대표 
캐나다임산물무역협회(BCWood-Canada Wood Group)
한국대표부 
lee@canadawood.or.kr

주소와 연락처를 보내주시면 <알버타 목재 가이드북>을 무료로 보내드립니다.(단, 택배비는 본인 부담)   문의 = 033-432-9366, 433-9366 / www.bcwood.com / lee@canadawood.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