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의동 목재상가 철거 위기
숭의동 목재상가 철거 위기
  • 김낙원 기자
  • 승인 2007.05.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가 상인들 생존권 요구

인천시가 지난 8일 도시재생사업을 발표함에 따라 철거예정지인 숭의동 목재상가 입주민들이 생존권을 요구하며 반발하고 있다.

인천시는 작년 조합설립추진위원회가 승인됨에 따라 올 상반기 중으로 이 지역의 지장물 보상과 철거를 완료하고 2010년까지 고층아파트와 어린이공원, 주상복합건물 등을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철거 예정지에 위치한 숭의동 목재상가 입주민들은 이전대책을 마련하지 않은 인천시를 성토하고 있다.

숭의동 목재상가에는 현재 시에 등록된 업체만 32개 업체가 입주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그러나 인천시의 도시재생사업에는 이들의 이전지에 대한 어떠한 방안도 마련해 놓고 있지 않아 이 지역 상인들은 개발 취소를 요구하고 있다.

목재상가 입주민인 조은희 씨는 “숭의동 목재 상가 주민들의 거의 대부분은 40년 이상 인천에서 터를 잡고 성실히 세금을 납부한 진짜 인천 시민으로 그러한 시민들의 생존권 대안도 없이 개발만 하면 능사”냐며 “웰빙 타운도 좋지만 지역 주민의 경제권 보장 없는 개발은 향후 지역 경제 쇠퇴만 가중되는 부메랑이 될 것”이라고 숭의동 목재상가철거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조준용 씨는 “주민들에게 도움이 되야 하는 도시재생사업이 충분한 주민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아 많은 상가 주민들이 생존권의 위협을 받고 있다”며 “숭의동 일대 목재상가는 수십년동안 인천의 경제를 이끈 유서깊은 지역이며 상가 주민들 역시 꼬박꼬박 세금을 내며 사업을 운영하는 자영업자들”이라며 “시가 겉모양에만 치우쳐 지금까지 인천을 키운 목재산업과 목재인들을 죽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인천시 관계자는 “이번 도시재생사업은 인천경제자유구역 추진과 더불어 기존 구도심과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한 것” 이라며 “기존 목재상가의 철거는 불가피하지만 기존 주민의 편익을 최대한 고려한 보상 및 이주대책 수립을 위해 고심중에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