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 | 알버타 목재 가이드1 - 개요1/2
연재 | 알버타 목재 가이드1 - 개요1/2
  • 나무신문
  • 승인 2014.03.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버타 임산업은 혁신적인 녹색 기술, 녹색 제품,
환경 서비스의 개발 및 확산을 선도하고 있다

알버타 목재 가이드는 알버타 임산업 및 임산물에 관한 상세 정보를 제공한다. 알버타 주요 수종의 특성 및 특징 그리고 건축용, 실내 장식용 , 산업용 자재로서의 다양한 쓰임새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또한 알버타 임업 현황, 제품인증 프로그램 및 등급·기준제도를 살펴볼 수 있다. 이러한 제도를 바탕으로 한결같이 우수한 품질을 자랑하는 안전하고 환경적으로 지속가능한 임산물이 생산되고 있다. 엄격한 환경적 산림제품의 기준은 전세계 구매자들이 알버타의 임산물 제품을 다시 찾게 만드는 비결이다.

알버타내 주정부 소유 산림면적은 3800만㎢에 달한다. 그 중 270만㎢ 이상이 알버타 주립공원 관리제도에 따라 보존, 관리된다.

이러한 관리제도는 중요한 생태 지역을 유지시키며 시민 휴식공간 및 알버타 자연 유산 교육의 장을 제공하고 있다. 알버타 주정부는 수십년 전부터 미래지향적 정책 및 전략적 투자를 통해 임산물 분야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산림 생태계를 효과적으로 관리해왔다.
오늘날 알버타 임산업은 고용 창출, 조세, 기타 경제 활동을 통해 50여 지역사회경제의 버팀목 역할을 하고 있다. 약 1만 8천명의 알버타 시민들이 임산물 분야와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업종에 종사하고 있으며 그렇게 생산된 임산물 제품들이 캐나다 전역뿐만 아니라 전세계로 수출된다.

약 1만 8천명의 알버타 시민들이 임산물 분야와
직간접적으로 연관된 업종에 종사하고 있고
그렇게 생산된 임산물 제품들이 캐나다
전역뿐만 아니라 전세계로 수출된다

 

현재 알버타 주정부가 허용하는 연간 벌목량은 3100만㎥가 넘는다(침엽수재 1900만㎥, 활엽수재 1200만㎥). 여기에 벌목 부산물 및 제재소 부산물, 화재나 병충해로 인해 상품성이 저하된 나무 등이 바이오매스로 활용된다. 이러한 바이오매스는 성장가도를 달리는 알버타의 차세대 바이오 경제의 동력원이 되고 있다. 알버타 임산업은 오래 전부터 산림 화재 예방 및 억제, 분수령 및 토지 훼손 관리, 전기 공동생산, 간척, 식물목록 및 생물다양성 모니터링, 멸종위기 동식물의 서식지 보호 및 탄소격리 등의 기능을 수행, 지원함으로써 바이오 경제에 기여해 왔다. 또한 혁신적인 녹색기술, 녹색제품, 환경서비스의 개발 및 확산을 선도하고 있다.

알버타 임산물 업체들은 임산업 성장실현을 위해 힘쓰는 한편 환경기준 및 지속가능한 산림관리를 철저히 준수한다. 알버타의 엄격한 산림환경 규제 및 정책을 발판 삼아 이들 업체들은 제3자 인증감사를 거쳐 국제적으로 인정되는 인증을 획득했다. 인증 대상업체는 기획부터 벌목, 제조 등 산림 관리 전 영역에 걸쳐 정밀조사를 받는다. 이를 통해 캐나다에서 가장 엄격한 재식림 프로그램이 자리잡을 수 있었다. 임산물 업체들은 벌목을 진행한 뒤 2년 안에 반드시 재식림 작업을 마쳐야 한다. 현재 벌목 되는 나무 한 그루당 묘목 3~4그루가 식재되고 있다.

 

 

 

현재 알버타 주정부가 허용하는 연간
벌목량은 3,100만㎥가 넘는다

 

 각 업체는 독립 품질관리 감리로부터 캐나다국립목재등급청(National Lumber Grade Authority)이 규정한 표준등급 기준준수 여부에 대한 감사를 받는다. 이 등급 기준은 캐나다, 미국 및 여타 국가의 규정에 의거하고 있으며 미국제재목표준(American Lumber Standards), 캐나다제재목표준인증위원회(Canadian Lumber Standards Accreditation Board), 영국 BS4978 :1988(United Kingdom BS4978:1988), 일본농업표준(Japanese Agricultural Standards) 등을 포함한다. 알버타 업체가 생산하는 임산물은 이러한 등급 기준에서 규정한 성능 및 외관 요건을 완벽하게 충족하고 있어 안심하고 구입할 수 있다.


 

이종천 대표 
캐나다임산물무역협회(BCWood-Canada Wood Group)
한국대표부 
lee@canadawood.or.kr

 

  • 주소와 연락처를 보내주시면 <알버타 목재 가이드북>을 무료로 보내드립니다.(단, 택배비는 본인 부담)   문의 = 033-432-9366, 433-9366 / www.bcwood.com / lee@canadawood.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