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구 만들기 20선 : 기본에서 응용까지 4/20 - 수납장
가구 만들기 20선 : 기본에서 응용까지 4/20 - 수납장
  • 나무신문
  • 승인 2013.11.1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계적으로 배우는 목공 DIY - 목공DIY교육사 표준 자격 매뉴얼 11

 

 

(사)한국DIY가구공방협회www.koreadiy.org

 

우리 국민의 목공DIY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관련 산업도 성장일로를 달리고 있다. 이에 따라 사단법인 한국DIY가구공방협회(회장 오진경)는 시장의 보다 건전한 발전을 위해 ‘목공DIY교육사’ 자격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또 이들을 위한 목공 표준 매뉴얼을 제작해 사용하고 있다. 그 주요 내용을 공방협회의 협조를 받아 나무신문에 연재한다. - 편집자 주


 

문 달린 수납장은 옷장, 장식장, 싱크대 등 집 안에서 흔히 사용되는 가구 형태이다.
수납장은 상판과 바닥판, 세로판, 가로선반, 문, 걸레받이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상판을 결합하기 위해서 보조목을 이용하여 깨끗하게 결합하는 방법이 있으며 문은 문틀 사이에 홈을 내서 합판을 끼워 만든다. 이번에는 경첩의 종류와 작동 원리, 결합 방법 등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보자.

경첩은 종류가 여러 가지가 있으나 문이 수납장 안으로 들어가는 구조로 인도어 경첩을 사용해서 만든다.

※ Youtube에서 한국DIY가구공방협회를 검색하시면 공구사용법, 가구제작 전과정을 동영상 컨텐츠로 보실 수 있습니다.

수납장 제작 과정

1. 세로판과 바닥판을 걸레받이 간격만큼 띄워서 결합한다.

 

 

2. 걸레받이를 바닥판에 결합한다.

 

 

 

 

3. 상판 결합용 보조목을 앞, 뒤에 하나씩 결합한다.
 

 

4. 상판을 바닥에 놓고 보조목과 결합한다.
 

 

5. 중간에 5㎜ 홈을 판 문짝들을 ‘ㄷ’자로 결합한다.
 

 

6. 알판을 홈 사이에 끼워 넣는다.
 

 

7. 나머지 문틀은 홈 사이를 맞추어 결합한다.
 

 

8. 경첩 결합을 위해 보링을 하고 문짝에 경첩을 15㎜ 나사로 결합한다.
 

 

9. 매입일 경우 문의 끝선에서 경첩 나사 결합 위치까지의 길이를 측정한다.
 

 

10. 수납장 몸통에 경첩 결합 위치를 줄자로 표시한다.
 

 

11. 문짝을 몸통에 결합한다.

 

 



경첩의 종류와 용도
가구의 문짝을 여닫기 위해서는 경첩이 필요하다. 경첩은 용도와 기능에 따라 많은 종류가 있지만 스프링경첩(싱크경첩), 나비경첩, Z경첩, 피아노경첩, 이지경첩 등이 주로 사용된다. 인도어 타입과 아웃도어 타입으로 분류되는 스프링경첩이 문짝 부착 및 조절이 편리하기 때문에 많이 사용된다. 가구 전체 디자인에 따라 장식성을 높일 수 있는 나비경첩 종류도 많이 사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