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공구의 종류와 사용법 7/8 | 도미노
기본 공구의 종류와 사용법 7/8 | 도미노
  • 나무신문
  • 승인 2013.10.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계적으로 배우는 목공 DIY - 목공DIY교육사 표준 자격 매뉴얼 6

(사)한국DIY가구공방협회
www.koreadiy.org

우리 국민의 목공DIY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관련 산업도 성장일로를 달리고 있다. 이에 따라 사단법인 한국DIY가구공방협회(회장 오진경)는 시장의 보다 건전한 발전을 위해 ‘목공DIY교육사’ 자격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또 이들을 위한 목공 표준 매뉴얼을 제작해 사용하고 있다. 그 주요 내용을 공방협회의 협조를 받아 나무신문에 연재한다.                             - 편집자 주


 

 

도미노(Domino)는 목공 작업에서 장부(숨은 장부) 맞춤과 같이 목재를 연결할 수 있는 전동 공구이다. 장부 맞춤은 장부 촉과 장부 홈을 가공해서 연결하기 때문에 작업 시간이 오래 걸린다. 회전과 진동을 동시에 작동하는 도미노는 장부 맞춤보다 견고성은 다소 떨어지지만 정확한 위치 세팅과 정밀한 비트로, 정확하고 빠른 작업이 가능하다. 도미노 연결 방식은 연결하고자 하는 목재에 전용 비트로 홈을 가공하고 길이와 폭에 맞는 테논핀(Tenon Pin)을 본드로 접합하는 방식이다. 판재 집성, 각재를 이용해서 만들 수 있는 가구 등 수없이 많은 목공 작업을 능률적으로 할 수 있다.

 

도미노는 전용 비트와 테논핀, 작업성을 높이기 위한 지그가 있다. 전용 비트는 4㎜, 5㎜, 6㎜, 8㎜, 10㎜ 굵기가 있다. 견고성을 높이기 위해 패턴 디자인을 넣어 비치목으로 제작된 테논핀은 4㎜×20㎜, 5㎜×30㎜, 6㎜×40㎜, 8㎜×40㎜, 8㎜×50㎜, 10㎜×50㎜ 종류가 있다.

 

 

 

전동 공구의 세팅 단계에서는 반드시 안전을 위해 전원에서 분리한다. 비트 교체를 위해 전용 스패너를 이용해 전면 조절부를 분리한다.

 

 

 

회전축 고정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비트를 부착하고, 전면 조절부를 결합한다. 가공 작업에 따라 각도를 조절한다.

 

 

 

가공 작업에 따라 비트의 가공 높이를 조절한다. 계단식으로 된 이동할 수 있는 높이 표시 자를 사용하면 빠르게 가공 높이를 세팅할 수 있다.

 

 

 

비트의 진동 폭을 조절한다. 테논핀과 같은 크기의 기본 폭과 확장 폭으로 세팅할 수 있다. 비트의 가공 깊이를 조절한다. 예를 들어 길이 40㎜ 테논핀을 사용할 경우 가공 목재에 따라 20㎜+20㎜, 15㎜+25㎜, 12㎜+28㎜의 조합을 할 수 있다.

 


도미노 결합은 이럴 때 좋아요
가구를 제작할 때 나사못이 안 보이게 하고 싶거나 나사못 결합이 어려운 작은 각재를 이용해서 가구를 제작할 경우에는 도미노를 사용한다. 도미노 결합은 숨은 장부 결합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다. 장부 촉과 홈 가공 대신 정교한 기계로 양쪽에 홈 가공을 하고, 전용 핀을 본드와 함께 결합하면 된다.

 


액자 프레임에 많이 사용하는 45° 결합

  1. 결합 면과 수직이 되게 가공 위치를 표시한다.
  2. 표시 부분이 많을 경우에는 짝을 이루는 결합 면을 표시한다.
  3. 도미노를 목재와 완전히 밀착시키고 가공한다.
  4. 목재의 가공된 홀과 목재 결합 부분에 본드를 넣고 잘 펴 준다.
  5. 테논핀을 넣고 목재를 결합한다.
  6. 결합 후 클램프를 이용해 고정한다.

 

문(door) 제작에 많이 사용하는 90° 결합

결합 면과 수직이 되게 가공 위치를 표시한다.
표시 부분이 많을 경우에는 짝을 이루는 결합 면을 표시한다.
도미노를 목재와 완전히 밀착시키고 가공한다.
목재의 가공된 홀과 목재 결합 부분에 본드와 테논핀을 넣고 목재를 결합한다.
결합 후 클램프를 이용해 고정한다.

 

가구 제작에 많이 사용하는 박스 형태 결합

  1. 결합 면과 수직이 되게 가공 위치를 표시한다.
  2. 도미노를 세워서 작업할 경우 빠른 작업을 위해서 기준을 정해두면 편리하다. 도미노 바닥면에서 비트 중심까지의 높이 10㎜를 기억하고 가공한다.
  3. (3,4) 세워서 작업한 목재와 결합할 목재는 가공 위치 표시된 면을 기준으로 10㎜ 높이로 세팅해서 가공한다.
  4. (5) 목재의 가공된 홀과 목재 결합 부분에 본드와 테논핀을 넣고 목재를 결합한다.
  5. (6) 결합 후 클램프를 이용해 고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