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공구의 종류와 사용법 6/8 | 라우터 & 트리머
기본 공구의 종류와 사용법 6/8 | 라우터 & 트리머
  • 나무신문
  • 승인 2013.09.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계적으로 배우는 목공 DIY - 목공DIY교육사 표준 자격 매뉴얼 5

(사)한국DIY가구공방협회
www.koreadiy.org

우리 국민의 목공DIY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관련 산업도 성장일로를 달리고 있다. 이에 따라 사단법인 한국DIY가구공방협회(회장 오진경)는 시장의 보다 건전한 발전을 위해 ‘목공DIY교육사’ 자격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또 이들을 위한 목공 표준 매뉴얼을 제작해 사용하고 있다. 그 주요 내용을 공방협회의 협조를 받아 나무신문에 연재한다.                      - 편집자 주 


 

라우터(Router)와 트리머(Trimmer)는 다양한 종류의 비트(bit)를 장착해서 고속으로 회전하면서 목재를 가공할 수 있는 전동 공구이다. 회전 속도는 제품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20000rpm 이상이다. 작업 중에는 안전을 위해 보안경과 귀마개를 꼭 착용해야 한다.

라우터는 트리머에 비해 크기가 크고, 무겁고, 힘이 세다. 손으로 잡고 작업을 할 때에는 크기와 무게 때문에 양손으로 공구를 잡고 사용해야 한다. 그래서 보통 테이블에 장착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비트는 축(shank)의 굵기 12㎜와 6㎜를 모두 사용할 수 있다. 12㎜ 비트는 그대로 장착하면 되고, 6㎜ 비트는 콜렛(collet)과 같이 장착해서 사용하면 된다.

 

 

트리머는 라우터에 비해 크기가 작고, 가볍고, 힘이 약하다. 보통 공구를 한 손으로 잡고 작업한다. 비트는 축의 굵기가 6㎜ 비트를 사용하면 된다.

 

전동 공구의 세팅 단계에서는 반드시 안전을 위해 전원에서 분리한다.

 

트리머에 비트를 장착하기 위해 바닥판을 분리한다.

 

 

트리머의 고정 버튼을 눌러 회전축을 움직이지 않게 하고, 비트를 장착한다.

 

 

비트가 장착된 트리머에 바닥판을 결합한다.

 

 

 

가공 목적에 맞는 바닥판 높이를 조절한다.

 

 

 

가공할 목재에 바닥판과 비트에 부착된 베어링을 완전히 밀착시키고 가공한다. 가공 방향은 목재가 왼쪽, 라우터나 트리머가 오른쪽에 위치해 있을 때 시계 반대 방향으로 작업하면 된다. 반대 방향으로 작업하면 공구의 회전 방향과 같기 때문에 상당히 위험할 수 있다.

 

 

 

트리머에 가이드(guide)를 장착해서 일정하게 가공한다.

 

가이드를 목재에 완전히 밀착시키고 홈 파기 가공을 한다.

 

베어링이 부착된 비트로 가공할 때와 같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 지그.

 

 

목재의 절단면을 다듬거나 미리 제작된 특정 모양을 따라 가공할 때 바닥판에 가이드 부싱(guide bushing)을 장착해서 사용한다.

 

회전축 고정 버튼이 없는 제품은 두 개의 스패너를 이용해 비트를 장착한다.
라우터의 깊이 가공 범위를 세팅할 수 있다.

 

라우터에 비트를 장착하고, 영점을 맞춘 다음 가공할 깊이를 세팅한다. 가공 범위가 클 경우에는 가공 깊이의 단계를 나누어 가공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