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적 스케일의 목조건축과 학교
도시적 스케일의 목조건축과 학교
  • 나무신문
  • 승인 2013.08.1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위스 목조건축의 어제와 오늘 ③ | 스위스 목조건축의 과거 3/3

 

 

소형섭
스위스 Lamoth Raoseta Soh Architects 대표
hyungsup.soh@lrsa.ch

 

 

도시적 스케일의 목조건축과 학교

 

① Peter & Meili Architects
페터 엔 마일리 건축의 Biel 비엘시 소재 스위스 목재산업전문학교

 

▲ MEILI&PETER ⓒCreative Commons

페터 엔 마일리 건축사무소(Peter & Meili Architects)의 1990년 현상설계 당선작인  비엘(Biel)시 소재의 스위스 목재산업전문학교 건물은 이미 당시 목조건축계획 및 엔지니어링 기술이 상당한 수준에 도달했음을 알게 해준다. 길이 94미터, 높이 17미터에 달하는 이 평지붕의 목조건축은 횡하중을 지지하는 철근콘크리트조의 코어 및 내부 통로를 제외하면 수직하중적으로 자립하는 목조단위구조체의 조합체이다. 오랜 계획과 시공기간 덕분에 1999년에야 입주할 수 있었던 이 목재산업전문학교(1949년도 설립)는 이러한 혁신적 목조건축기술의 적용으로 수많은 매체에 보도됐다.

 

② Staufer & Hasler Architects
슈타우퍼 하슬러 건축의 Wil 빌시 소재 주립고등학교

 

▲ STAUFER&HASLER 02 ⓒLignum

슈타우퍼 하슬러 건축(Staufer & Hasler Architects)의 빌(Wil)시 소재 주립고등학교는 앞서 소개한 비엘시 소재 스위스 목재산업전문학교의 완공 이래 지어진 목조건축 중 최대의 규모이다. 이는 전자에 비해 크기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면에서도 복합적이다. 즉 학급을 비롯해서 도서관, 식당, 체육관 등 다양한 시설을 깊이 7.8미터, 너비 5.4미터의 수직, 수평 기본 모듈을 가진 중정형의 단일건물에 수용했다. 특히 체육관은 27미터 경간의 목조지붕으로 마무리됐다.

 

▲ STAUFER&HASLER 01 ⓒLignum

 

 

▲ LRSA건축 알프스 디센티스 농가 리노베이션. LRSA Farmer House Renovation ⓒLRSA

맺음말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이러한 건축 활동은 여러가지면에서 해당 지역과 매우 긴밀한 유대관계로 연결돼 있다. 알프스의 건축이 지역목재산업을 중심으로 활기를 띄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것이라 하겠다. 도시에서 자주 목격되는 소위 값비싼 유행재료로 치장되는 건물들은 자리잡기 어려울 것이다. 앞서 설명한 카미나다를 필두로 하는 이러한 토착적 건축의 경향은 오늘날 젊은 세대의 활동을 통해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다음호부터는 스위스 목조건축의 오늘이라는 제목으로 3회에 걸쳐 주거 부문에서 출발해 학교를 거치며 혁신을 거듭해온 스위스 목조건축의 최신 경향을 짚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