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골조, 우리에게 맡겨 달라”
“목골조, 우리에게 맡겨 달라”
  • 박광윤 기자
  • 승인 2013.04.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업화 친환경 목조주택의 리더 <리플래시하우스>

리플래시하우스는 서울 강동구 성내동에 본사를 두고, 충북 음성군에 규모 있는 생산 공장을 보유하고 있는 목조주택 중견업체다. 벽체 패널과 트러스 등을 미리 공장에서 제작해 현장에서 조립하는 패널라이징 기법을 통해 목조주택을 생산하며,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목조전용 설계프로그램과 제작설비를 사용해 정확한 구조 계산 및 규격화된 생산 공정을 거침으로써 높은 품질을 보장하고 있다. 고품질 트러스 제작 및 현장 조립 방식을 통해 본격적인 주문형 목조주택 시대를 열어가는 리플래시하우스를 찾아보았다. 

 

리플래시하우스, 목조주택 불신 씻겠다
아직 목조주택에 대한 일반의 오해가 존재하고 있지만, 국내 목조주택 시장에 대한 전망은 매우 높은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현대식 건축 재료가 아토피 등 사람에게 이롭지 않다는 인식과 함께 사회 전반에 웰빙 바람이 불면서 목조주택에 대한 관심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또한 미국 캐나다 등 이미 목조주택이 활성화된 선진국에 비해 시장 잠재성이 높아 전반적인 주택시장의 침체 속에서도 목조주택은 관심의 대상이다.

하지만 국내 목조주택 시장은 몇 가지 문제점이 지적돼 왔다. 우선 목구조가 국내 주택시장의 중심이 아니었던 탓에 시공 기술과 경험이 부족하고, 국내 건축가들의 목구조 주택에 대한 관심이 적어 설계 및 디자인 수준이나 경험도 떨어진다는 점이다. 또한 영세 목조건축 업체들의 난립과 하청 구조로 부실시공이 문제가 되면서 소비자 피해 및 목조주택 전반에 대한 이미지를 실추시켜온 것도 문제로 지적돼 왔다.

리플래시하우스는 이런 비전문성과 대중적 불신을 극복하기 위해 전문 인력과 시공기술, 제대로된 설비를 갖추고 외국의 선진 공법을 끊임없이 연구하여 한국 실정에 맞는 한국형 공법을 개발해 온 골조 전문 업체로서, 골조에 대한 건축주나 시공자의 고민을 100% 해결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다양한 생산 설비들을 갖춘 충북 음성군 공장

▲ (위)Floor Truss Press / Framing Table (아래)Roof Truss Press / Sizzing Table


패널라이징 공법, 트렌드 리더가 되다
리플래시하우스는 기존의 수작업 의존도가 높은 목재주택 제작 공법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전문 생산 공장을 갖추고 공업화 목조주택 생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한 목골조에 들어가는 원자재의 직수입 시스템을 구축하고 우수한 자체 기술 인력을 보유하여, 미국, 캐나다, 일본 등에서 널리 사용하고 있는 패널라이징 공법을 적극 도입해 국내 목조주택 시장에 새로운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

패널라이징 공법은 품질은 물론 시공효율성과 경제성 등 장점을 두루 갖춘 방식이다. 이 공법은 건축전문가들이 설계하고 전문 설비를 갖춘 실내 공장에서 제작하기 때문에 정확도가 높고, 규격화된 시스템을 활용하므로 건축물의 설계 도면만으로도 예산 예측이 용이하다. 공장에서 제작하고 현장에서는 조립만 하면 되는 간단한 시공법이기 때문에 우천시나 동절기 기후에도 크게 영향을 받지 않아 공기를 단축할 수 있고, 현장 인력도 줄일 수 있어 공사비 절감 효과가 크다. 시공 및 유지관리 비용이 감소하므로 비용 대비 고부가가치 건축이 가능한 것은 당연하며, 게다가 현장에서 발생하는 폐기물 양을 현저히 감소시킬 수 있어 목재를 사용한다는 점과 더불어 친환경적인 시공법이라고 말할 수 있다.

 

트러스 고민 해결사, 시공업체와 파트너십 기대

▲ 리플래시하우스 최종현 팀장
리플래시하우스가 사용하는 목조전문 설계프로그램은 정확한 구조계산을 기반으로 벽체 패널과 트러스를 설계하는 데 탁월해 세계적으로도 정평이 나있다는 전언이다. 이를 통해 시공자의 경험에 절대적으로 의존해 왔던 그간의 현장제작 방식보다 우수한 품질을 보장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최종현 팀장은 “특히 건축물의 토대가 되는 목재트러스는 목재와 트러스 플레이트를 사용하여 만든 삼각형 모양의 골조로, 이 트러스의 완성도에 따라 집의 완성도가 높아지는데, 설계프로그램과 정밀한 첨단 설비를 통해 정확한 플레이트 설계 및 적용이 가능하므로 높은 품질을 보장할 수 있다”고 리플래시하우스 제작 시스템의 우수성에 대해 강조했다.

또한 바닥 구조를 트러스로 사용하면 내력벽 지지점 간의 경간을 길게 가져갈 수 있어 넓은 공간 확보가 가능하고 벽체 배치가 자유로우며, 바닥 구조체에 별도의 구멍을 뚫지 않고도 트러스 공간을 활용해 설비 배관을 쉽게 할 수 있는 등 많은 장점이 있는데, 리플래시하우스는 기둥트러스뿐만 아니라 이러한 바닥트러스에 대한 기술적 문제도 완벽하게 해결할 수 있단다. 그래서 건축주는 물론 시공자들의 트러스에 대한 고민도 해결해 줘 기존 목조주택 업체와의 상호 파트너십 속에 사업을 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해피홈, 단독주택도 골라서 산다
리플래시하우스는 주문형 주택은 물론이고, 단독주택을 아파트처럼 골라서 살 수 있도록 자체적으로 여러 타입의 주택모델을 개발해 제시하고 있다. 이렇게 제시하는 다양한 타입의 단독주택들을 모아놓은 브랜드가 ‘E해피홈’이다.

E해피홈은 공업화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 진 목조주택들로, 현재는 6가지 타입이 준비돼 있으며 앞으로 좀더 다양화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주로 실용성 있는 중소형 모델들이며 일부 모델은 임대수익형으로도 개발됐다. 이들은 심플한 평면 구성에 외벽 면적을 줄여 건축비를 절감하고 에너지 사용량을 절약할 수 있는 경제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했으며, 일반 사용자들의 만족감을 최대화 할 수 있도록 전문 건축설계가들이 설계한 작품들이다.

 


*덕풍동 듀플렉스


골조에 대한 고민, 리플래시하우스에 맡겨 달라
대부분의 건축주들이 집을 직접 지어본 경험이 없기 때문에 집을 짓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게다가 단독주택의 경우 시공자들이 개인이거나 소규모 업체들이 많아 선뜻 맡기기도 불안한 경우가 많은데, 리플래시하우스는 이런 건축주들에게 중견업체로서 신뢰감을 주고 합리적인 금액으로 높은 품질의 목구조를 제공해, 현재 팽창하고 있는 목조주택 수요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것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 목조주택 대중화 및 시장 이미지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무엇보다 건축주는 물론 ‘골조에 대한 시공자의 모든 고민을 해결하겠다’는 것이 리플래시하우스가 제안하는 사업의 핵심으로, 기존 소규모 목조주택 업체와의 원활할 사업 교류를 통해 동반 성장에도 힘써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트러스 및 패널라이징 공법 시공과정

▲ ①3D 설계 ②엔지니어링 ③공장 제작 ④운반 ⑤현장 골조 조립 ⑥완공

 

*E해피홈 타입 5번 사례

▲ 1층 평면도 / 다락 평면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