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구나무집
살구나무집
  • 박광윤 기자
  • 승인 2013.01.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orks of the OFFICE_솔토건축사사무소

▲ 아랫집

브랜드 아파트를 구매하는 일에 비해, 집 짓는 일은 건축주에게도 많은 노고를 필요로 한다. 그럼에도 단독주택을 짓는 이들의 특징은 대부분 경제력이 있어서라기보다는 자신의 삶의 태도가 분명한 성향 때문이다. 살구나무집은 하우징을 전공하는 두 분의 건축학교수와 그의 가족들을 위한 집이다. 우리는 이 집을 통해서 보편적 가치를 실험해보기로 했다.

‘보편적’과 ‘실험’이라는 표현은 의미상 공존하기 어려운 모순된 관계지만, 흔히 이야기하는 그 보편이 존재하지 않는 상황을 전제한다면 가능해진다. 미국이나 일본, 유럽 어느 곳을 가든 그 지역 고유의 보편적인 집짓기 방식이 있다. 그런 보편성을 배경으로 이루어지는 실험적인 주택들은 다름의 가치를 극명하게 드러낸다. 하지만 큰 틀에서 보면 다름만 존재하는 환경 속 실험성은 다름들 사이에서 구별이 어려워진다.

필자가 새건축사협의회에서 운영하고 있는 하우징 렉쳐에서 3년 동안 공부하면서 나름대로 내린 결론은 다소 비관적인 것이었다. 수많은 연구자와 건축가들이 있지만, 지엽적이고, 개념화된 논리와 날선 생각의 통렬함을 통해 차이를 만드는데 관심을 둘 뿐이다. 우리 풍토에 맞는 재료와 구축법, 지붕과 처마, 그리고 전통 공간의 가치와 새로운 생활공간, 모두가 납득할 수 있는 공사비 사이의 조율이 필요하다. 아파트를 제외한 우리의 주거 시장은 양극단만 존재한다. 한편은 소위 집장사들에 의해 지어지는 대중들을 위한 집들은 재료도 제각각이고 내부 구성은 방의 개수만 중요할 뿐, 품격은 사라진지 오래다. 또 한편은 건축가들의 작업은 설계비보다도 더 부담스러운 공사비로 인해 1% 미만의 사람들에게만 기회가 주어진다. 건축가들은 비용과 공간의 잉여를 이용해 현실보다는 생각의 잉여를 표현한다. 가치의 평가는 건축계 그들만의 일이지, 활기찬 도시를 만드는 일과는 거리가 있다.

 

살구나무집을 우리는 ‘깃듬의 건축’으로 정의할 수 있다. 건축가의 창의적 의지와 건축주의 거주하기 과정이 양립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구하는 일이다. 공간구조 속에서 거주성을 어떤 새로운 방식으로 변화시켰고, 시간적 변화에 따라서 깃듬은 어떻게 진행됐는지에 대해, 보다 실천적인 입장에서 집을 바라보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다. 살구나무집 설계에서 일상적 가치는 중요한 단서이다. 박공지붕을 가진 벽돌집은 전원주택에 대한 통속적 로망이라고 비하할지 모르지만 자연에 대항하지 않고, 순리에 따르는 방법이다. 아파트 평면 같이 깊은 평면의 겹집은 내밀하고 편안한 집을 만들어주고 다른 한편은 외벽면율을 줄여 에너지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외형적으로 평범한 형태들은 내부공간에서 박공의 끝 부분을 수벽으로 분절시키거나 겹지붕을 두는 방식으로 공간의 성격을 변화시킨다. 살구나무아랫집은 밑변이 넓은 대지형상에 따라 겹집+부분 홑집으로 배치되면서 내외부 공간간의 관계가 중요해졌다. 모든 공간은 대지의 길이와 평행한 방향으로 내외부 공간이 연속적으로 흐른다. 이러한 공간의 흐름은 공간의 유용성을 극대화한다. 살구나무윗집은 전(田)자 형태의 평면이 겹쳐져 만들어진 온전한 겹집으로 아랫집에 비해 엄정한 기하학적 질서를 갖는다. 각 각의 공간들은 평면 상부에 분절된 정사각 박공 천장 면을 갖는다. 기하학적 질서의 천장과 연속적으로 흐르는 일상적인 생활공간이 대비돼 나타난다.
 글·자료제공 _ 조남호·(주)솔토건축사사무소 대표
사진 _ 박영채 건축사진작가 / 에디터 _ 박광윤 기자
 

윗집(1393-1번지)
설계 : 조남호+양원모
대지위치 :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죽전동
1393-1번지
지역지구 : 제1종 전용주거지역, 지구단위계획구역
용도 : 단독주택
대지면적 : 408.00㎡
건축면적 : 143.13㎡
연면적 : 327.94㎡
건폐율 : 35.08%
용적율 : 57.87%
규모 : 지하1층, 지상2층
구조 : 철근콘크리트조 + 경골목구조
외부마감 : 스터코, 치장벽돌
주차대수 : 2대

▲ 윗집

▲ 윗집

 

▲ 윗집 지붕층 평면도
▲ 윗집 지상2층 평면도 ① 가족실 ② 침실-2 ③ 침실-3 ④ 서재 ⑤ 서가
▲ 윗집 지상1층 평면도 ① 드레스룸 ② 침실-1 ③ 안방 ④ 거실 ⑤ 식당 ⑥ 주방
▲ 윗집 지하1층 평면도 ① 작업실 ② 보일러실

 

아랫집(1393-7번지)
설계 : 조남호+양원모
대지위치 :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죽전동 1393-7번지
지역지구 : 제1종 전용주거지역, 지구단위계획구역
용도 : 단독주택
대지면적 : 337.50㎡
건축면적 : 134.26㎡
연면적 : 263.29㎡
건폐율 : 39.78%
용적율 : 59.11%
규모 : 지하1층, 지상2층
구조 : 철근콘크리트조 + 경골목구조
외부마감 : 스터코, 치장벽돌
주차대수 : 2대

▲ 아랫집 지붕층 평면도

▲ 아랫집 지상2층 평면도 ① 침실-1 ② 침실-2 ③ 가족실
▲ 아랫집 지상1층 평면도 ① 안방 ② 서재 ③ 주방 ④ 식당 ⑤ 거실
▲ 아랫집 지하1층 평면도 ① 보일러실 ② 주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