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년특집]喜怒哀樂다사다난했던 送한 해를 보내며
[송년특집]喜怒哀樂다사다난했던 送한 해를 보내며
  • 박광윤 기자
  • 승인 2012.12.2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만평으로 본 2012년

다사다난했던 한 해를 서영준 작가의 만평으로 정리합니다. 2012년 ‘희노애락’을 송년호에 담아 보내며, 더 큰 꿈과 희망으로 새해를 맞이할 것을 다짐합니다. <나무신문>은 앞으로도 편견 없는 과감한 기사 선정과 최신 트렌드에 민감한 유용한 정보를 가지고 독자 여러분들을 만나 뵐 것을 약속드립니다.  - 편집자 주

 

1월

228호
목재산업 경쟁력 강화와 목재이용 확산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목재의 지속가능한 이용에 관한 법률안’(이하 목재법)이 전 목재업계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자칫 국회통과를 못하고 자동 폐기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또 환경부나 국토해양부 등 관련부처의 이의제기도 법통과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국토해양부는 한옥 부분을, 행안부는 위원회 부분을, 기재부는 협회 부분을 각각 문제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2012. 1. 9 목재법, 2월 임시국회 ‘마지막 기회’

 

229호
심각한 공급부족 현상을 보이며 가파른 가격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 산 목재 등 이른바 남양재의 수급 불안은 당분간 계속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지난해 말부터 더 이상 눈에 띄는 가격 상승은 중단된 상황이다. 하지만 현재의 높은 가격이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는 게 업계 전반의 시각이다. 가격 오름세의 가장 큰 요인으로는 원목 생산량 감소가 지목되고 있다. 또 생산공장의 소형화로 인한 생산원가 상승도 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 2012. 1. 16 남양재 수입 더 어려워질 것

 

2월

234호
목재산업계가 중소기업중앙회라는 날개를 달고 비상할 태세다. 8000억원 규모의 중소기업 발전을 위한 농림부 R&D 자금의 목재산업 지원과,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가 관여하고 있는 중소기업 제품 전문 쇼핑몰 ‘홈&쇼핑’을 통한 목제품 판로확대 등이 추진될 전망이다. 20일 서울 중소기업중앙회관에서 열린 한국목재공업협동조합 제45회 정기총회에서 김기문 회장과 이경호 이사장은 각각 이와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축사와 인사말로 참석자들의 귀추를 모았다.
- 2012. 2. 27 목재조합, 중앙무대에 오르다

 

3월

236호
오는 6월30일부로 대부분 업체가 일제히 임차기간 만료를 앞둔 인천 북항 한진보세장치장 내 목재업체들의 미래가 불투명한 가운데, (가칭)‘인천 북항 배후 목재부지 대책위원회’(이후 대책위)가 구성될 전망이다. 대한목재협회에 따르면 현재 인천 북항 한진 제3,4보세장치장에 임차해 들어간 목재업체는 총 77개에 달하며, 면적은 15만평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하지만 현재까지 인천 항만공사 북항 배후부지로 확보된 목재부지는 4만8000여평으로, 최소한 10만평 이상 목재단지가 조성돼야 한다는 게 업계의 주장이다. - 2012. 3. 12 6월 인천에 창고대란 온다

 

237호
앞으로는 방부목 품질단속이 예고없이 이뤄진다. 산림청은 지난 2월 방부목에 대한 품질단속에 나선 바 있다. 하지만 미리 대상 업체를 선정해 단속 날짜까지 지정된 상황에서 이뤄져 업계에서 조차 그 실효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고 있는 상황이다. 산림청은 3월 단속부터는 단속 날짜와 해당업체에 대한 예고 없이 불시에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단속의 실효성이 확보될 것으로 산림청은 기대하고 있다.
- 2012. 3. 19 목재제품 품질단속 “불시에 여러 차례 한다”

 

238호
고작 11㎝ 때문에 우리나라 보드업계가 연간 263억원을 낭비하고 있지만, 이를 개선해줘야 할 관계당국의 무성의한 태도가 업계를 더욱 분통터지게 하고 있다. 목질 보드류 운송에 많이 쓰이는 25톤 트럭의 경우 폭 11㎝ 정도가 모자라서 수십 년 전부터 짐칸을 개조해서 사용해 오고 있다. 하지만 최근 들어 운송업계 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불법구조변경 신고가 늘어나, 업계에서는 국토해양부를 찾아 보드류 운송차량에 대한 구조변경승인을 해줄 것을 요구했다. 하지만 담당자는 형평성과 안전상의 문제 등으로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 2012. 3. 26 11㎝ 때문에 1년에 263억원 줄줄

 

4월

239호
최근 ‘불량 방부목’의 원흉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SPF(Spruce, Pine, Fir)는 사실상 방부목으로는 사용할 수 없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민대학교 김영숙 교수는 지난달 27일 한국임업진흥원 주최로 열린 ‘보존처리목재 품질향상을 위한 워크숍’에서 ‘건전한 목재보존재 및 방부목재 이용을 위한 제도적 개선방향’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에 대해 미국에서 30년 이상 살았고 목재 관련 회사에서 일을 하고 있다고 소개한 한 참석자 역시 “미국에서 SPF로 방부목을 사용하는 것은 보지도 못했다”고 동의했다.
- 2012. 4. 2 SPF 방부목은 사용할 수 없다

 

241호
조경재 시장의 확실한 주전으로 자리잡은 열대활엽수 시장에서 중남미 및 아프리카재가 지금까지 절대 강자로 군림하고 있는 남양재를 밀어낼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가파른 가격 상승세와 원활치 못한 원목 수급 상황이 남양재의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반면 아프리카재와 중남미재는 요즘 들어 원활해진 컨테이너 운송환경 등이 강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시장 분위기를 반영하듯 최근 데크 등 조경재 시장을 타깃으로 한 중남미 및 아프리카산 원목 수입이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 2012. 4. 23 남양재, 조경재 시장의 맹주자리 물러나나

 

242호
중소형 제재소들이 대형 제재소들의 제재목 덤핑에 맞서 집단행동에 나섰다. 하지만 해당 기업들은 원가 경쟁력이 높은 것일 뿐 덤핑이 아니라는 주장이다. 군산목재조합(조합장 김상수)에 따르면 목질 보드류 생산업체들이 대형 제재설비로 직접 제재목을 생산하거나 외주 제작하면서 제재목 시장 가격이 심각하게 왜곡되고 있다는 주장이다. 이들 업체들의 주목적은 제재목 생산이 아니라 MDF 등 보드류 생산을 위한 원재료 확보에 있다는 것. 때문에 제재목이 주생산품인 중소형 제재소에 비해 월등히 싼 가격에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는 게 조합의 설명이다.                              - 2012. 4. 30 대형제재소 제재목 “덤핑이다” “아니다”

 


5월

243호
일정 등급 이상의 방부목이 들어가야 할 자리에 H2등급이 무분별하게 사용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통상 콘크리트 기초와 목구조체 사이에 설치되는 머드실은 H4나 H3등급 이상 방부목이 들어가야 한다. 하지만 당초 방부목 고시에서 H1과 H2등급을 삭제하겠다던 산림청의 입장이 최근 갑자기 번복됐다. 방부목 생산업계 관계자는 “고시에 H2등급 방부목이 살아 있는 상황에서 H3등급 방부목은 구조목 하나당 1500원 정도 비용이 더 들어간다. 괜히 팔리지도 않는 H3등급을 생산할 이유가 없다”고 덧붙였다.
 - 2012. 5. 7 ‘합법적 불량방부목’…“우려가 현실로”

 

244호
지난 2일 한중FTA 협상 개시가 양국에 의해 공식 선언된 가운데, 국내 목재가공산업의 피해가 예상되고 있다. 특히 건축 가설재나 포장재와 같은 단순 제재산업의 경우에는 50% 이상의 국내 생산업체가 도산할 수도 있다는 암울한 전망이다. 대한목재협회에 따르면 원목 총수입이 지난해 현재 2006년 대비 36.7% 줄어든 반면 같은 기간 제재목 수입은 86.4%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해 현재 4.7%에 머물렀다. 하지만 이와 같은 중국산 목재제품의 비중이 언제든 폭발적으로 늘어날 수 있다는 게 업계의 우려다.                - 2012. 5. 14 한중FTA, 국내 목재산업이 위험하다

 

6월

249호
목재업계에 때 아닌 ‘착한가격’ 경계령이 발령됐다. 최근 극심한 경기침체로 인한 가격경쟁이 심화되면서 품질을 보장할 수 없는 제품들이 이른바 ‘착한가격’을 앞세워 유통되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다는 게 업계의 전언이다. 특히 이러한 저가경쟁으로 인한 품질저하는 단순 유통뿐 아니라 목조주택이나 조경시설 등의 시공에까지 광범위하게 확산되고 있다는 것. 더욱이 이러한 저품질 저가제품 유통이 유통업자에서 곧바로 실질 소비자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어 언제 터질지 모르는 지뢰가 되고 있다.
- 2012. 6. 25 착한가격 목재제품’소비자 주의보 발령

 

 

7월

251호
목재법 하위법령 마련 및 예산확보를 위한 전략수립이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이를 위한 산림청의 관련업계 의견수렴이 특정 협단체와 특정 지역 위주의 반쪽짜리로 진행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산림청은 최근 1박2일의 일정으로 ‘목재법 하위법령 제정방안 및 2013년 예산확보 전락 TF 분과회의’를 연 바 있다. 이 자리에는 박종호 자원국장을 비롯한 관련단체 관계자 36명이 참석했으며, 목재법에 따른 신규사업과 예산규모, 적정 수행기관 등이 논의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신규산업을 어디에서 주관할지’ 등 업계의 의견이 첨예한 사안이다.
- 2012. 7. 9 산림청 “목재법도 끼리끼리” 구설수

 

8월

254호 
‘말도 많고 탈도 많은’ 목재보존업계에 창구일원화가 화두로 떠오르고 있지만,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지 않고 있다. 한국목재보존협회(회장 이종신)는 지난 7월19일 대전 산림청 대회의실에서 세미나를 개최하고 토론회에서 ‘비회원사 모임’과 만남을 가질 예정이었지만 비회원사들의 일방적인 불참으로 반쪽짜리에 그치고 말았다. 협회와 ‘비회원사’ 모임의 통합이 요구되는 것은 현 보존협회 회원사가 전체 방부목 생산업체를 대표할 만큼 가입률이 높지 않다는 지적 때문이다. 하지만 보존협회가 업계 전체를 대표하는 데 무리가 없다는 목소리 또한 높다.
- 2012. 8. 6 목재보존협회, ‘비회원사 모임’과 통합 실패?


255호
잘못된 세율 적용으로 국산재 활성화의 발목을 잡고 있다고 지적되고 있는 의제매입세액공제 제도에 대한 중소기업중앙회 차원의 대응이 본격화되고 있다. 한국목재공업협동조합 이경호 이사장(중소기업중앙회 부회장)을 비롯한 중소기업계는 ‘의제매입세액공제제도 개선 촉구를 위한 기자간담회’를 갖고 시급한 제도 개선을 요구했다. 임산물에 대한 현행 공제율은 2/102(약 2%)가 적용되고 있지만, 실제 원목 생산과정에서의 투입 세액은 5/105(약 5%)에 이른다. 이는 원목생산은 다른 농축산물에 비해 중장비 등의 투입이 필수적이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 2012. 8. 13 국산원목 잘못된 세율 바로잡기, 중소기업중앙회가 나섰다


256호
목제품의 수출 활성화를 기치로 최근 출범한 목제품수출협의회(이하 협의회)가 산림청과 업계 간 동상이몽으로 시작부터 비틀거리고 있다. 업계는 산림청이 협의회를 결성만 해놓았을 뿐, 목제품 수출 활성화를 위한 구체적인 지원책은 내놓지 않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하지만 산림청은 협의회는 어디까지나 업계에서 자발적으로 발생한 조직이라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양용구 대한목재협회 이사는 “산림청이 먼저 협의회 구성을 독려해 목제품 수출업체를 중심으로 협의회를 구성하게 됐다”고 밝혔다. 
 - 2012. 8. 20 수출업체 이름이나 빌려다 쓰려는 수작

 

9월

259호
인천 원목야적장 절반이 사라질 전망이다. 하지만 뾰족한 대안이 없는 실정이다. 인천시 등 관계당국의 성의 있는 대안 마련과 함께 보다 근본적인 원목수입 시스템 구축이 요구되고 있다. 한진중공업은 지난달 말 인천 북항 제3,4보세에 접한 원목야적장 입주업체들에게 일제히 오는 11월30일까지 퇴거할 것을 골자로 하는 ‘개발계획에 따른 계약 종료 통보서’를 보냈다. 문제는 이번에 최종 퇴거 통보를 받은 원목야적장이 줄잡아 인천 전체의 절반을 차지할 정도로 방대한 면적이지만, 여기에서 나간 업체들이 사용할 이렇다 할 대체부지가 없다는 데 있다.
- 2012. 9. 10 인천 원목야적장 절반이 사라진다

 

260호
목재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고 있는 열병합발전시설 때문에 우드칩 등 관련업계가 극심한 원자재난에 시달리고 있다. 업계에서는 공기업이 민간기업을 죽이고 있다는 원성까지 나오는 실정이다. 한국목재재활용협회(회장 서대원)에 따르면 한국지역난방공사는 대구지사 우드칩 열병합발전시설의 연료를 위해 산림청·한국토지공사·한국도로공사 등 7개의 정부기관 또는 관련 공기업체들과 차례로 임목폐기물을 자원화하는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이를 통해 공기업이 발주하는 대형공사장에서 발생되는 임목폐기물을 싹쓸이 계약하고 있다는 것.
- 2012. 9. 17 영세기업 먹거리 빼앗는 “공기업”

 

10월

262호
산림청이 목재법 시행을 기점으로 영세한 벌채업자들을 업계에서 퇴출시키려 하고 있다는 의혹이 불거지고 있는 가운데, 이들 벌채업자들을 중심으로 한 사단법인 설립이 추진되고 있다. 산림청은 최근 개최된 목재법 하위법령 재정 설명회를 통해 기술1급 이상인 산림경영기술자 1명 또는 기술2급 이상인 산림경영기술자 2명 이상과, 임업및산촌진흥촉진에관한법률 시행령에 따른 필수인력기준과 동일한 인력·자격 비율을 가진 작업원을 두어야 하고, 자본금을 1억원 이상 확보하도록 하고 있다. 이에 대해 영세 벌채업자들은 가혹한 조건이라는 목소리다.                             - 2012. 10. 1 “누구를 위한 목재법이란 말입니까”


263호 
신재생에너지 의무할당제(RPS)가 목재산업에 타격을 주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RPS란 태양광 수력 풍력 바이오에너지 등 신재생에너지의 보급 및 활성화를 위해 발전소의 총 발전량 중 일정량 이상을 신재생에너지를 통해 공급하도록 하는 제도다. 그런데 문제는 목재바이오매스에너지 경우 목재 구입비용 밖에 들지 않아 발전단가가 워낙 저렴하다는 것이다. 각 발전소들은 앞으로 연간 320만톤의 목재를 가지고 바이오매스에너지로 활용할 계획이다. 목재공급의 부족 및 가격 상승이 우려된다는 지적이다.
- 2012. 10. 15 RPS가 뭐길래…목재산업 타격 불가피

 

264호 
지난 7월과 8월은 휴가철이라는 계절적 비수기와 사상 유래 없는 무더위가 겹치면서 목재산업 경기 또한 그동안 겪어보지 못한 바닥을 경험했다. 때문에 업계에서는 휴가가 끝나고 무더위가 물러나는 9월부터는 경기가 호전될 것으로 기대했다. 하지만 막상 뚜껑이 열린 9월은 이와 같은 업계의 기대를 무참히 짓밟고 ‘예년의 반토막’이라는 암울한 결과를 낳았다. 단순한 계절적 요인이 아니라 경기 자체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는 분석이다. 더욱이 이와 같은 추세는 올 겨울을 넘어 내년 봄까지 그대로 이어질 것이라는 게 업계 전반의 분석이다.                                       - 2012. 10. 22 머리가 아프다…9월 성수기 실종, 왜?

 

11월

268호
최근 몇 년 사이 LG하우시스, KCC 등 건자재 대기업들의 꾸준한 직판 매장 확대가 부동산 침체 등과 더불어 중소 인테리어 소상공인들의 경영난을 가중시키는 원인으로 지적되며 반발을 사고 있다. 소규모 인테리어 업체들은 대형 매장을 통해 소매업 시장에 침투한 대기업들 때문에 고사 위기에 처했다며 울상이다. 하지만 이들 대기업들은 직판 매장이 소매 기능을 가진 것은 사실이지만 중소업체와의 새로운 ‘상생협력’을 위한 사업 모델이라는 입장이다. 
 - 2012. 11. 19 대기업發 유통 전쟁 시작됐나

 

12월

270호
최고급 하드우드 데크재의 대명사 ‘이뻬(IPE)’가 최근 때 아닌 혈통논란에 휩싸였다. 이뻬는 그 특유의 빛깔과 문양뿐 아니라 안정적인 치수안정성과 부휴균 등으로부터의 강한 내성 등으로 인해 천연 데크재 시장에서 일찌감치 인정을 받아오고 있는 수종이다. 그만큼 가격도 비싸다. 하지만 최근 업계에 따르면 일부 유사수종들이 이뻬로 둔갑해 팔리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때문에 동종업계의 유통질서 유린뿐 아니라 소비자들의 피해도 우려되고 있는 실정이다. 많게는 반 이상의 현장에서 가짜 이뻬가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체감되고 있다는 전언이다.                                                        - 2012. 12. 10 가짜 이뻬에 속지 마세요

 

272호

방부목 H2등급 KS규정이 개정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잠잠하던 방부목 업계가 술렁이고 있다. 하지만 확인결과 H2등급 기준을 고치는 ‘개정’이 아니라 ‘개인주택용가압식방부처리목재’라는 새로운 항목이 추가되는 ‘제정’작업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시 말해 기존 방부목 사용환경 범주 등급기준을 손대는 것이 아니라 보다 세분화한 새로운 등급을 신설한다는 것. 그러나 업계에서는 이 방부목 사용환경 범주 세분화를 놓고도 찬반으로 나뉘는 분위기다. 따라서 당분간 논란은 가열될 것으로 보인다.
- 2012. 12. 24 개인주택용 방부목 등급 신설되나